• oktasydneyad

시드니 옥타 무역사절단 / 한국의 대표들과 호주 시장을 개척하다

2019년 6월 17일 업데이트됨

- 충남/충북 호주 시장 개척단과 함께

2019 년 6월 둘째 주, 충북 농식품 호주 시장 개척단과 충남 호주 시장 개척단과 함께 시드니 현지 마켓에 대한 바이어 미팅과 답사(踏査)가 있었다.


충남에서는 인솔자를 포함하여 7개사 14명, 충북에서는 7개사 9명이 방문하여 총 14개의 회사와 23명의 해외바이어 인력들이 옥타 이상태 부회장의 지휘아래 구성된 옥타 무역통역사절단들과 함께 현재 시드니 시장 개척을 위해 도착하였다.


일반적으로 산업제는 통역원과 현지 호주 회사를 방문하여 수출을 성약하고, 농식품은 호주 현지 수입 유통 회사 및 다양한 한인 대형 수입회사들을 만나 한국 제품의 호주 시장 론칭을 논의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 참가 업체과 상품 ]


충남 (산업제 5개 식품 2개사)


대진다이아몬드 (diamond blade)

HansTech (Beauty)

Beaver panel (폴리유레탄판넬)

KB Adhesive (면테잎)

KDF (PVC 타일)

(주)삼일푸드 (소스류)

장구리 협동조합 (흑삼커피)


충북 (산업제 1개, 식품 6개사)


씨엔에이바오텍 (주) (콜라겐 원재)

(주)라이스웰푸드 (쌀루면)

(주)다원 (헛개 음료)

(주)이킴 (김치)

(주)제이케이글로벌 (김)

농업회사법인 (주)참옻들 (옻티)

(주)미미식품 (소스류)


방문단들이 도착하기 몇 달 전부터 전달받은 업체 정보들을 토대로 바이어 미팅을 주선하면서 업체별 스케줄과 매칭 통역원들을 지정하는 한편 제품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Pre-meeting 을 통해 통역사의 역할과 당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팁들도 제공되었다.


공식일정은 9시부터 6시까지 였으나 업체에 따라 혹은 당일 현지 상황에 따라 조금은 유동적으로 달라지기도 했는데 각각의 통역원들은 책임감있는 융통성을 발휘해서 Major 바이어 미팅을 다녀온 후로는 중간중간 실제 현지 마켓을 추가적으로 방문하는 등 시간을 문제없이 배분하도록 노력하였다. 각각의 통역원들을 믿고 맡겨주신 이상태 부회장과 적절한 융통성과 행사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있는 통역원들의 면모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 여겨진다.




일일통역원으로서의 업무 진행을 통해 특정 상품에 대한 호주 현지 시장에 대해 함께 분석해 볼 수있는 다양한 기회도 가질 수 있었고, 동시에 현마켓에 대한 시장조사, 동시에 공급하는 업체로서의 입장과 구매하는 바이어로서의 입장을 솔직히 들어볼 수 있는 살아있는 현장 체험의 좋은 기회를 삼을 수 있었다 할 수 있겠다.


또 한편으로는 충남/충북에서 오신 해외 개척단들을 만나면서 현실적인 조언과 상품에 대한 자신감, 수출에 대한 열정을 통해 한국인의 긍지에 대해서도 보고 배우며 느낄 수 있는 의미있는 행사로 여겨진다.



현실적인 실적이 나오기 위해서는 이번의 실제 행사를 발판으로 긍정적인 부분들은 함께 공유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며, 보완되어서야 부분들은 ‘행사진행인’과 ‘행사참가인’ 양쪽 입장 및 '현지 바이어들의 조언'도 함께 모아 추후에는 개선되고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좋은 계기를 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앞으로도 옥타를 통해 한국업체들과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무역인으로서의 신뢰를 돈독히 쌓음으로써 한국상품의 호주 시장 진출의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행사로 자리잡기 바란다.


동시에 참가한 통역인들도 이 소중한 기회를 통해 실무자로서의 현실과 고충을 이해하고 무역성과의 지지대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소양을 쌓기를 희망한다. 특히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거나 혹은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은 차세대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옥타의 긍지와 함께 자랑스런 한국인으로서의 무역인이 될 수 있도록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며, 이 같은 의미있는 행사가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계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글 : 시드니 지회 홍보국 안수화 회원

조회 118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