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ktasydneyad

회계와 재무를 알면 Business가 보인다!

/ 재미있고 유용한 교육강좌 시작하기
교육분과위원회 - 오프라인 교육 ( 온라인교육 리뷰 및 질의 응답 )

2019년 시드니 옥타 지회에서 야심차게 준비해서 진행해 오고 있는 교육분과위원회의 온라인교육강좌에 이어 첫 오프라인 강좌가 4월 13일 토요일 Betterlife 맥쿼리 사무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전 10 시


먼저 도착한 10 여명의 교육생이 착석하여, 지회장님이 준비해주신 음료와 간식을 즐기며 서로 간의 안부와 최근 옥타소식들을 전하며 아침부터 활발한 네트워킹을 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늦으시는 분들을 기다리느라 네트워킹의 시간이 다소 길어지긴 했지만 그 참여의지는 놀랍도록 뜨거웠습니다. 특히나 오전 8 시에 진행되는 파크런도 뛰고 참여하신 옥타인들을 보면서 이분들의 대단한 체력과 교육 참여 의지가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여 앞으로 워크샵뿐만 아니라 옥타 스포츠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날 교육은 PODIO(신청자에 한해 초대된(RSVP)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대한 간단한 리뷰 및 이미 온라인 교육으로 올라온 회계관련 강의 내용에 대한 질의 및 응답 그리고 재무관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PODIO 는 동영상 강의용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이고 UI 가 페이스북과 매우 유사한데,

다만 누가 왔다가 갔는지, 어떤 교육생이 무슨 교육을 받았는지는 체크가 되고 있지는 않아서, 자발적을 질문을 많이 올려주시고 피드백을 많이 올려주시길 다시 한번 권고해

주셨습니다.



오전 11 시


지루할 틈이 없이 한 시간이 흘렀고, 많은 교육생들이 저마다 메모를 쓰면서, 초롱초롱한 눈으로 윤 강사님의 교육을 듣고 있었습니다.

중간중간에 “글로벌 마켓터”는 한국에서 받는 수입을 어떻게 세금 처리하는게 맞는 것인가? 등의 실제 도움이 되는 얘기도 곁들어서 해주셔서 회계와 세무 내용이 실생활에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정보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이제 막 비지니스를 준비하고 시작하는 사람들의 입장으로서 금같이 귀한 조언도 아끼지 않고 많이 해주셨습니다.

“회계를 알아야 경영의 기업도 알 수 있다”,

“모르면 죄를 짓게 됩니다(ATO 에 몰랐었~요, 안됩니다!)” ,

“돈이 얼마나 들어오고 어떻게 들어오는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손익계산서에만 주의하지 말고, 대차대조표를 작성해야하구요, 적어도 이것을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는 되어야 돈의 흐름을 제대로 알 수 있다” 등 실질적이고 냉정한 조언들이 쏟아졌습니다.


ABN의 종류 및 각각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선택까지 상세한 설명이 실제 자료를 바탕으로 알아듣기 쉽게 이어졌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선택이 비즈니스 시작과 경영에 매우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지막에는 사업시작의 기본이 되는 비즈니스 플랜 계획서 작성하는 목차도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매 설명이 끝나는 데로 관련된 질의응답이 이어졌고, 적극적인 교육생들의 참여와 촌철살인의 피드백으로 워크샵은 즐거운 열기로 가득하였습니다.



원래 1 시까지 계획된 교육은 그 뜨거운 호응에 30분을 훌쩍 넘어 끝나게 되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되었던 회계와 재무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오늘 수업에서 즐겁고 유익한 기억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자리를 준비해주신 교육위원회 윤준해 회계사님, 한정태 부위원장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항상 시드니 옥타인들을 위해 공간과 맛나는 간식을 챙겨 주신 노현상지회장님께도 마지막으로 감사의 말씀도 올립니다.

앞으로의 수업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사진/ 글 제공 : 사무국 교육국 김용완 회원




조회 84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