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ktasydneyad

GBC 간사 인터뷰 - 진용덕 간사 & 심원보 간사


*이하 진용덕 간사님 (진), 심원보 간사님 (심) 으로 답변내용 서술



1. GBC 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주세요. 어떤 Group 인가요? 어떤일을 하고 어떻게 알고 들어오게 되셨나요?


(진) 지사화 사업과 관련된 업무들을 기획하고 처리하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시드니 단톡방에 간사들을 모집한다는 말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심) Global Business Centre 의 약자로 World-OKTA 에서 각 나라별로 관할하는 비즈니스 센터입니다. 세계각국에서 양 방향으로 한국상품 또는 현지상품을 양 방향으로 수입, 수출 프로젝트를 담당하고있는 글로벌 마케터 가 GBC 에 속해있으며 시장조사, 컨설팅과 같은 실무적인 일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시드니 지회 GBC는 시드니 지역 지사화를 담당하고 있으며, 제가 하는 일은 GBC 간사로써 GBC에서 담당하는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간사님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진) 현재 간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영화와 음악, 만화, 게임 등등을 좋아하고, 침대 밖으로 기어나오기를 싫어하는 전형적인 집돌이입니다. 안좋은 습관은 설탕을 너무 좋아합니다. 당이 떨어지면 신경질적이 되서, 수시로 과자를 공급 해주지 않으면 까칠해지는... 허허...

배불러도 디져트는 무조건 먹는 그런 사람 입니다. 남는 과자 있으면 다 저 주세요 : )


(심) 저는 현재 호주 시드니에서 Hospitality management 를 공부하는 학생이고, 작년에 우연히 지인을 통해 옥타에 대해 알게된 후 차세대 무역스쿨이라는 경제인 대회를 수료하였습니다. 시드니 뿐만아니라 호주 전 지역 더 나아가 세계에있는 경제인들과 네트워킹을 하고자 GBC 간사로 옥타 활동을 하고있습니다.


3. GBC 에서 현재 하고계신 일은 어떤일인가요? 지금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한가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진) 딱히 뭔가를 한다기 보다도 배우는 입장인거 같아요. 지사화 사업 관련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앞으로는 다음 차세대 회원들이 시작할 때 배운 만큼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 밖에 GBC에서 옥타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오픈 마켓을 조만간 열게 될 예정입니다.


(심) 현재 글로벌마케터의 일원으로써 한국의 소, 중소기업의 현지시장 진입을 계획하고 수행중이며, 현지 지사화 사업을 기반으로 온라인 플랫폼 프로젝트를 담당하고있습니다. 온라인플랫폼은 네이버 카페로 진행되고있으며, 시작 단계부터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GBC 에서 프로젝트 혹은 일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이 때는 언제신가요?


(진) 솔직히 말씀드리면 개인의 능력 부족 탓에, 보람을 느낄만큼 무언가를 잘한 기억이 없습니다. 보람이란 결국 내가 할 일을 잘 할 때 느끼는 거니까요. 지난 6개월간 처음으로 참여한 지사화 사업도, 개인 스케쥴이 워낙 엉망이라서 시간을 충분히 투여하지 못한것 같기도 하고요. 6개월간 차세대 간사들을 위해 시간내시고 교육해주신 박기철 마케터님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앞으로는 좀 더 잘하도록 분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여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지만 그로 부터 배우고 알아갈 때가 보람찹니다.


5. GBC 에서 프로젝트 혹은 일을 하시면서 가장 힘든점은 무엇인가요?


(진) 처음이다보니 모든 게 힘든 거 같아요. 옥타 본부와, GBC, 옥타 회원 한 분 한 분, 그리고 지사화 사업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측의 회사 대표들 서로가 생각하는 관점들이 다 약간씩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 진행해 나가면서 프로토콜등을 명확하게 조금씩 다듬고, 지속적으로 여기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 진다면 큰 개선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심) 배운다고 생각하며 겸손한 자세로 임하고 있어서 힘듬을 모르고 즐기고 있지만 굳이 뽑자면, 본업인 학업과 GBC 프로젝트를 시간에 맞게 할애하는 부분이 아직은 부족한것 같습니다.


6. GBC 에서 얻고자 하시는것이 있으시다면 어떤것인지요? 목표로 하시는것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진) 지사화사업을 통해서 실질적인 사업과 영업을 하는 부분을 좀 더 배워 보고 싶습니다.

(심) GBC 에 참여한 이유는 실제 비즈니스, 무역을 배우고 더 많은 정보를 알아가기 위해서 시작하였습니다. 목표는 우선 맡은 바 충실히 GBC 일원으로 팀원들과 좋은 성과를 내고, 그 경험을 기반으로 개인 비즈니스를 하는게 목표입니다.


7. GBC가 어떤 단체가 되었으면 좋겠나요?


(진) 옥타를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으면 합니다. 본부에서도 많은 지원과 교육이 있었으면 하고요. 그러나 무엇보다, 고객사 (클라이언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심) GBC 창단은 불과 반 년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처음 Structure 를 잘 잡아가며 꾸준한 성과를 내는 단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8. GBC 활동을 하시면서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진) 에피소드라기 보다도, 은상태 위원장님 께서 수시로 들려서 재미있는 농담 등을 항상 해 주시고 가세요. 미팅 있으면 다들 피곤할 수도 있는데 분위기 메이커 입니다.


(심) GBC는 옥타의 어떤 분과보다 삼엄하고 장엄합니다. 팀원들끼리의 감정마찰을 피하기위해 감정 개입 없이 공적인 대화 미팅만이 진행되고 있어서 재미난 에피소드는 없고, 옥타 내에는 재미난 에피소드가 많이 있습니다.

조회 10회